영국의 석사과정

영국의 석사과정은 2년 과정도 있지만 대부분 1년 3학기제를 선택하는 학생들이 대부분이다. 실제로 수업은 1,2학기에만 이루어지고 3학기에는 수업이 거의 없으며, 시험 대비용 복습하는 클래스만 있다고 보면 된다.

각 과정마다 커리큘럼과 내용, 수업진행 방식, 졸업요건 등이 다양하지만 다음의 주요 개념, 과정들은 보통 공통적으로 숙지하고 있어야 할 부분이다.

%ec%84%9d%ec%82%ac1

<주요 개념-과정 안내>

Reading week

학교에 따라 Term 1과 Term 2에 Reading week (1주일)가 있는 경우가 있다. 이 기간은 짧은 방학같지만 자신이 공부했던 부분이나 시험 볼 부분, 그리고 논문에 쓰일 자료를 찾아볼 수 있는 기간이며, 에세이를 써야할 경우도 있다.

논문

반 년동안 집약적으로 수업을 하고, 나머지 반 년 동안 그동안 배운 것을 바탕으로 시험을 보고 논문을 쓴다. 논문의 주제는 학교의 Supervisor와 함께 이메일을 주고 받거나 직접 만나 상의하고 정해야 하며, 논문을 쓰는 중간 중간 연락하여 쓰고 있는 논문이 좋은 방향으로 흘러가고 있는지도 상의할 수 있다.

Tutorial & Seminar

학교마다 커리큘럼의 차이가 있는데,
튜토리얼과 세미나를 매 주 정규 시간표에 넣은 곳이 있고, 강의만 하는 곳이 있다.

강의만 하는 경우 :
튜토리얼을 학기당 2~3번 정도 비정규적으로 교수와 수업조교의 스케쥴에 따라 진행된다.

튜토리얼과 세미나의 경우 :
강의를 듣는 인원을 쪼개어 적은 인원으로 운영되며, 수업과 관련된 내용을 함께 복습하고 토론을 한다.

매주 읽어야 할 논문의 양이 엄청나다. 특히 아직 수업에 익숙치 않은 Term 1에는 밥먹고 잠자고 학교가는 시간 이외에는 가급적 논문 읽기에 몰두하는 것을 추천한다. 이렇게 정신없이 한 학기를 보내고 나면 Term 2에는 어느정도 익숙해져서 마음에 여유가 생긴다.

Essay

꼭 Proof-reading 받기!

에세이는 제출 전에 교정을 받을 기회가 있으므로, 가급적이면 Proof-reading을 받는 것을 추천한다. 단순히 영어 문법 교정 뿐만이 아니라 같은 표현의 좀 더 고급스럽고 아카데믹한 문장, 그리고 에세이의 전체 흐름을 봐 주기 때문에 영국식 에세이를 쓰는 데에 큰 도움이 된다. 외국인 학생들에게도 예외는 없이‘언어’가 채점이 되기 때문에, 철자에 오류를 낸다던지 어색한 문장을 사용하여 독자로 하여금 이해하기 어렵게 쓴다면 감점의 요인이 된다. 따라서 이 프루프 리딩은 반드시 꼭 받길 권고한다!

(Proof-reading 또한 SAY에 문의할 수 있으며 최고 수준의 교수진 또는 영국 명문대 출신의 박사과정 선배들의 교정을 받아볼 수 있다.)

학교별로 다양한 석사과정들과 준비 서류 등,
석사과정 구체적인 사항은 SAY BLOG에서 더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

%ec%84%9d%ec%82%ac2

SAY BLOG에서 보는 영국 석사과정 

공무원, Sponsored students 를 위한 영국의 2년 석사과정

영국 GIS 석사, Surveying and Mapping Science Studies

개발학 석사 Development Studies in the UK

영국의 빅데이터 석사과정-Letter from Student at Royal Holloway 로열홀로웨이 대학교

세계적인 경매회사 크리스티에서 운영하는 석사과정 MSc Law, Art and Business 소개

Oxford, Cambridge 주요과정 지원 데드라인 공지- 2017/18년도 학.석.박사과정

UCL(University College London) 석사지원 준비서류 총정리!

SAY BLOG에서 보는 영국에서 집구하기! 

%ec%a7%911

석사 과정을 준비하는 이들 중에 동반 가족 문제로 고민하게 되는 경우가 있다. 가족들이 함께 이주하여 살게 되는 경우 비자신청과 집계약 등 여러 면에서 어려움을 겪게 된다. 이 또한 SAY에 문의하 면 상세한 안내를 받아볼 수 있겠다.

세미나 후기 6월 4일 – 비자 지원방법, 영국에서 집 구하는 법 등

영국에서 집 (Flat) 구하기! 저렴한 방법 없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