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의 학사 과정
학사 기본 개념
영국의 학사과정은 3년이다.
파운데이션을 하고 입학하는 한국 학생들의 경우에는 총 학부졸업까지의 유학기간을 4년을 잡아야 한다.
하지만 만일 한국의 International School에서 13학년까지 학업을 마쳤거나 국내 일반계 고등학교의 12학년과정만을 마쳤지만 AP나 파운데이션을 한 학생은 영국 대학교 학부로의 바로 입학이 가능하다.
영국 대학교는 모두 국가에서 관리, 지원하는 국립대학교다.
따라서 학교 간 학비차이도 같은 전공 내에선 거의 차이가 없고 (런던 내 대학교가 다소 비싼 경우는 있다.) 비교적 균일한 학업조건에서 공부한다고 보면 된다.
학부 3년은 교양이나 전공 외의 과목은 없다고 보면 되고, 곧바로 전공과정의 심도 있는 수업으로 이뤄진다. 수업은 lecture를 듣는 강의와 에세이, 프리젠테이션으로 구성되고, 에세이의 비중이 큰만큼 영어와 라이팅 스킬을 잘 다져두는 것이 좋은 성적으로 졸업하는 관건이다. 또한 팀으로 나뉘어져 진행해야 하는 팀워크도 많기에 석,박사 과정에서보다 스피킹의 중요성도 무시할 수 없다.
학부과정은 비즈니스 전공을 제외하고 석, 박사과정에 비해 외국학생의 비율이 현저히 떨어져 한국학생이 한명도 없는 학과도 상당히 많다. 그러므로 다시 한 번 강조할 수밖에 없는 것이 영어준비다.
평가는 상대평가가 아닌 절대평가고(중,고등학교 과정도 마찬가지) 안정된 평가시스템과 철저한 관리로 자신만 열심히 한다면 공정하고 합당한 점수를 받게 된다.
매년 120 modules을 이수하고 마지막 학년에는 60 학점짜리인 논문을 쓴다.
클리어링 / 디플로마
지원 대학의 기준에 미달하거나 지원 시기를 놓쳐서, 혹은 파운데이션, A-Level, IB 성적이 해당 대학 요구조건에 조금 모자라서. 등의 이유로 아쉽게 학사입학이 좌절되는 일들이 종종 있다. 그런 이들이 주목해야 할 과정이 바로 클리어링, 디플로마 과정이다.
CLEARING – 클리어링 시스템
매년 6월 말 UCAS지원 마감 후, 8월 내 여석이 있는 대학교 전공에 추가적으로 지원할 수 있게 하는 제도이다.
그 해에 지원했던 UCAS 정보와 학사예비과정(Foundation) 증명서 등 필요한 서류들을 준비해야 하고 내가 관심있는 전공에 여석이 있는 대학들을 알아보는 과정이 요구된다.
DIPLOMA – 디플로마 과정
International Diploma Programme (IDP)로 불리는 이 과정은 흔히 말하는 ‘편입’이라고 이해하면 쉽다.(석사예비과정을 영국 현지에서 디플로마 과정으로 일컫기도 하는데, 이와 다른 개념임을 유의!) 진학하고자 하는 영국 대학의 해당 전공 1학년에 해당하는 학업과 영어 수업을 받게 되고 이를 수료한 뒤 2학년 교육에 무리 없이 소화하도록 하는 과정이다.
디플로마 과정을 무사히 마치면 대학교 2학년으로 입학하기 때문에, 아쉽게 영국 유학이 좌절된 이들이 알찬 1년을 보낼 수 있다.
위 과정들 입학은 9월, 1월에 주로 가능하나, 학교마다 상이하다.
학교 정보, 지원서 검토, 작성, 출국준비 등은 SAY에 문의하면 되겠다.
SAY BLOG에서 보는 영국 학사 학위 과정
옥스포드 면접 SAMPLE! How to pass the Oxford interview! -옥스포드 학사입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