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유학 비용 A to Z – 학비, 주거비, 식비, 사회생활, 핸드폰 요금 등

안녕하세요. SAY입니다.

외국으로 유학을 계획하시는 분들에게 유학 비용의 문제는 큰 고민거리가 아닐 수 없습니다. 대부분 처음 겪게 되는 타국생활이기에, 정해진 학비외에 얼만큼의 비용이 필요한 지 쉽게 감을 잡기는 쉽지 않죠.

오늘은 이런 고민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일반적’으로 요구되는 영국 유학 비용 에 대해서 말씀드릴까 합니다.

cost1

유학 비용과 관련한 다양한 자료가 있지만, 세이의 파트너 대학인 University of Kent에서 제시하는 기준이 일반적으로 유용한 자료라 생각되어 이를 토대로 한 정보임을 알려드립니다.

1. Tuition Fee (수업료)

tuition1

 

본인 학위과정에 들어가는 수업비용(우리의 개념으로 등록금)입니다. 당연히 대학, 과정 마다 상이하니 본인의 비용을 체크하시면 되겠습니다.

Tuition Fee 부담을 줄일 수 있는 방법으로 다양한 Scholarship 제도를 이용하시면 되겠는데요, 세이 블로그 ‘장학금 정보’에서 관련 정보를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SAY BLOG에서 보는 영국 유학 장학금 

 

2. Accommodation Fee (거주비용)

accomodation1

수업비 다음으로 유학 비용 중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거주 비용’입니다.

거주 형태에 따라 비용이 천차 만별인데요, 일반적으로 £82.32 to £231.91 per week의 비용이 들어갑니다.

보통 캠퍼스 기숙사, 캠퍼스 Self-catering(직접 밥을 해먹을 수 있는 숙소형태), 캠퍼스 밖에 자리잡는 방법(홈스테이 등)의 형태로 거주지를 잡게 됩니다.

켄트의 경우를 보시겠습니다.

학사과정 캠퍼스 기숙사의 경우

공과금(수도, 전기, 난방 등)과 식사를 포함하여 £128.10 to £231.91 per week 입니다. 독방인지, 화장실을 공유하는지 여부등에 따라 금액은 달라집니다.

학사과정 캠퍼스 Self-catering 숙소의 경우

공과금은 포함되지만 식사는 포함되지 않는 부분으로 £82.32 to £172.83 per week 입니다. (동일한 숙소에서 석사과정의 경우 £118.92 to £211 per week 으로 조금 더 비쌉니다.)

캠퍼스 외에서 자리를 잡게 되는경우는 지역마다 매우 상이한데요, 켄트지역의 경우 렌탈비용이 £75.00 and £110.00 per week 정도로 측정되고, 공과금은 £6.00 to £12.00 per week 을 생각하면 됩니다. 런던 같은 중심도시일 수록 크게 두 배까지 렌탈비용이 오를 수 있겠습니다.

3. Study(학업비용)

book1
수업비 외에 학업을 위해 소비되는 비용들이 있겠습니다. 전공 서적이나 부교재등의 경우 £10 to £15 per week 정도로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이는 그러나 전공에 따라 매우 달라질 수 있겠습니다. 음대나 예술대의 경우는 한국에서와 마찬가지로 부수적으로 들어가는 비용이 매우 많겠죠.)

통학비용도 무시할 수는 없습니다. 캠퍼스에서 운영하는 기숙사,숙소라고 하더라도 거리상 교통편을 이용하여야 하는 경우도 많죠. 무료셔틀을 운영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8 to £12 per week 정도를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도서관 연체비용 혹은 분실 시의 벌금 등도 가볍지만 고려해두시면 좋겠습니다. 연체 시 £10 이상, 분실시 £25 이상 Charge 될 수 있습니다.

 

4. Living(생활비)

living2

이 부분이야 말로 본인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크게 좌우되는 비용이겠습니다.

식비의 경우 £40 to £70 per week 로 측정되고 있으나, 외식을 얼마나 하느냐에 따라 하다 못해 커피나 술을 얼마나 자주 마시느냐에 따라 천차만별이겠습니다. 측정된 비용은 평균적으로 들어가는 금액으로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의류 및 세탁 비용의 경우는 £15 to £45 per week 정도를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마찬가지로 어떤 옷을 사입느냐에 따라 다양하겠습니다.

 

5. Socialising (사회생활)

social1

위의 고정비용들 외에도 기본적인 사회생활을 위해 들어가는 비용들도 다양하겠습니다.

기본적인 사회생활 비용으로 켄트 대학은 £25 to £65 per week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가벼운 술자리나 영화,연극 관람, 주말 피크닉 비용 등의 것들을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또한 모바일 폰 사용료도 £5 to £15 per week 정도를 고려하셔야 합니다. 가장 저렴한 관세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내시는 게 좋겠습니다.

phone1

 

만약 숙소에 TV를 놓고 싶으시다면 우리나라의 수신료 개념으로 £2.80 per week가 소비됩니다.

6. 기타

또한, 대학에서는 Unexpected costs/Healthcare 즉, 비상금의 차원으로 £5 to £15 per week 정도를 생각하기를 권고하고 있는데요, 당연한 말인 것 같습니다. 갑자기 아파서 병원에 가야할 수도 있을 테고 예기치못하게 친구 생일선물을 준비해야할 수도 있죠. 위에 측정된 비용이 이런 상황들에 쓰이는 비용으로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부득이하게 자가용을 운용하셔야 하는 분들은 유지비가 만만치 않죠. 자동차 가격, 보험 종류, 기름 값 등등 편차가 워낙 심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기준을 제공해드리기는 힘들겠으나, 학생이 자가용을 학교로 들이기 위해 들어가는 Parking 비용도 달에 £4 ~ £20 정도 들어간다는 정도를 고려하시면 좋겠습니다.
켄트에서도 언급하고는 있지만, 생활 비용이라는 것은 본인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천차만별일 것입니다.

참고로 여러 대학들이 학비를 제외한 생활비를 1년에 £12,000-£13,000 정도로 생각하기를 권고하고 있습니다.  오늘 알려드린 부분은 일반적으로 소비되는 부분들에 대한 종합적인 정보로 이해하셨으면 하고, 이를 바탕으로 본인이 소비계획을 잘 짜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좀 더 세세한 정보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Kent 대학에서 제시하는 유학생 생활비>

추가적으로, 국제학생들이 영국에서 유학생활을 하게 될 때, 들어가는 비용을 체계적으로 계산해볼 수 있는 유용한 사이트가 있어 알려드립니다. 필요하신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국제 학생 생활비 계산기>

이상입니다.

기타 영국 유학 관련 문의도 언제든 SAY에 주시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영국유학을 생각하는 모든 분들께,
세이가 도움이 되어드린다면 좋겠습니다.

세이 인터내셔널(SAY International)

종각역 2번출구 한국스탠다드차타드은행빌딩 20층

Homepage: www.sayinternational.co.kr
www.ukuniversity.co.kr

Email: info@sayinternational.co.kr
Tel. 02)6339.82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