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유학 기간 동안 ‘일하면서 공부하기’ – 구직 가능 조건, 구직 불가 직종 등

안녕하세요. SAY입니다.

오늘은 영국 유학 기간 동안 등록금이나 생활비 마련 등을 위해, 혹은 업무경력을 쌓기 위해
한국에서 처럼 아르바이트나 인턴과정을 병행할 수 없는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을 위한 포스팅을 준비했습니다.

어떤 분들이 어떤 일을 할 수 있는 지에 대한 간단한 정보를 드리고자 하고,
자세한 부분은 안내드리는 링크들과 현지 대학을 통해 안내 받으시면 되겠습니다.

내 비자로 영국에서 구직이 가능할까?

Job opportunities

 

우선 가장 먼저 궁금한 건, 본인의 비자로 일을 할 수 있는가에 대한 부분입니다. 다음의 자격 요건들을 확인해보시겠습니다.

<Tier4 Child 비자의 학생의 경우>

16세 이상이 되면 주에 10시간에 한하여 일을 할 수 있습니다. 16세 이하 학생들은 구직 자체가 불가합니다.

<Tier4 General 비자 학생의 경우>

* Higer Education Institution (HEI) 해당하는 기관에서 교육중인 학생들은 일을 할 수 있습니다. 본인 대학이 HEI에 해당하는 지 여부는 다음의 목록에서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Tier 4 Register of Sponsor 체크리스트

* 만약 본인의 학교가 private provider (including embedded colleges), a publicly-funded college or an independent school 중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구직이 불가합니다.

<여권 스티커 혹은 BRP(Biometric Residence Permit)의 상태 확인>

passport

다음과 같은 언급은 구직이 가능함을 의미합니다.

Work (and any changes) must be authorised
Able to work as authorised by the Secretary of State
Work as in Tier 4 Rules
Restricted Work.
P/T term time.
F/T vacations
Restricted work term time
Work limited to max 20 hrs per week during term-time
Work limited to max 10 hrs per week during term-time.

만약 다음과 같이 쓰여있으면

No work, or
Work prohibited.

당연히 일할 수 없습니다. 만약 이 상태에서 일을 하게 되면 출입국 조건을 위반하고 형사 범죄로 간주되니 꼭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언제, 얼마나 일할 수 있을까?

jobs-kent
<업무가능 시간 확인>

우선, 본인이 주에 얼마나 일을 할 수 있는 가에 대한 규정을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보통은 비자 스티커나 BRP에 언급되어 있으니 체크해보시길 바랍니다.
확인이 불가한 경우, 본인이 비자를 언제 지원했는가에 따라(비자 지원한 날짜에 따라) 업무가능 시간이 상이한데,

How many hours can you work

위 링크에서 본인 지원날짜에 따른 규정을 자세히 살펴볼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구직 가능 기간>

- Tier4 Student 비자는 보통 학위시작 1달 전, 학위과정 후 4달 정도까지의 출입국허가를 내줍니다. 학생들은

Employer’s Guide

위 규정에 의거, 이 학위 과정 앞뒤의 기간에도 일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방학기간에는 10시간 혹은 20시간이라는 Tier4 Employment 규제에 구애받지 않고 일할 수 있습니다.(고용주가 교육기관으로부터 방학 중임을 확인하는 절차를 밟은 경우)

<학업 중단 혹은 휴학 시>

취업가능한 Tier 4 비자를 가지고 있더라도, 비자 기간 내에 학업을 중단하거나 휴학시 일을 할 수 없습니다. 학위 과정에 따라 발급된 비자이고, 그에 따른 고용규정이기 때문입니다.

<기타 참고할 사항>

- 고용주가 영국 밖에 있다면, 주에 10시간 혹은 20시간 업무만 가능합니다.

- 봉사활동(volunteering)과 자원봉사업무(voluntary work/ Unpaid employment)를 구분해서 생각해야 합니다. 자원봉사업무도 본인이 주에 일할 수 있는 업무시간에서 감해진다는 점을 숙지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어떤 일을 할 수 있을까?

working2

<구직 불가 직종>

그렇다면, 우리 유학생들은 어떤 종류의 직장을 구할 수 있을까요.
구직 허용 비자의 경우, 대부분의 직종에서 일을 할 수 있으나, 다음의 경우는 불가하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self-employment and business activity

work as a professional sportsperson including as a sports coach

entertainer (음대의 경우 몇몇 연주자로서의 구직 가능 등의 예외 규정이 있습니다.)

a permanent full-time job

doctor or dentist in training, unless you are on the foundation programme.

<실무연수 및 인턴쉽>

실무연수는 업무경험을 쌓는데 훌륭한 제도입니다. 특히 영국 내 취업이 허용되지 않는 상태의 학생들에게도 열려있어 이들에게는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제도입니다. 나중의 본인 캐리어나 학위과정 이후 구직에 있어서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교육기관이 임시Sponsor로 분류되거나, 과정이 낮은 등급이거나, 16세 이하가 아니라면 누구든 이 실무연수의 기회를 누릴 수 있습니다.

이 연수과정은 학위과정 내에서 이루어지는 것으로 분류되며, 학위 과정의 절반 혹은 1/3이상을 차지할 수는 없습니다. 또한 교육기관의 관리 내에서 이루어져야 합니다.

인턴쉽도 마찬가지로 과정 내의 활동으로 이루어지는데, 구직이 허용된 분들만 가능합니다. 또한 Tier 4 employment 규정에 따라야 하는 데 이는 방학이 아니라면 풀타임으로 일할 수 없음을 의미합니다. 이후 본인의 경력을 생각하여 고려해볼 수 있는 경험이겠습니다.

 

자료출처
UKCISA
GOV.UK

사진출처
University of Southampton
University of Kent

이상입니다.

물론 외국인으로서 학업과 구직을 병행하기란 쉽지 않겠지요.
하지만 실제 세이피플 중에도 등록금을 스스로 벌며 현지에서 학위과정을 마친 학생들도 있습니다.
참 대단하지요.

이런 기회들도 충분히 열려있음을 고려하시어 유학길을 판단하시길 바라는 마음으로 전해드렸습니다. ^^
감사합니다.

.

영국유학을 생각하는 모든 분들께,
세이가 도움이 되어드린다면 좋겠습니다.

세이 인터내셔널(SAY International)

종각역 2번출구 한국스탠다드차타드은행빌딩 20층

Homepage: www.sayinternational.co.kr
www.ukuniversity.co.kr

Email: info@sayinternational.co.kr
Tel. 02)6339.82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