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유학] UCAS Personal Statment 잘 쓰는 법

 

 

20210324_235645

 

안녕하세요, 세이입니다.

만개한 꽃나무로 올려다 본 하늘이 어두운 줄 모르는,, 봄밤이군요.

잘들 지내셨지요?

오랜만에 인사드립니다.

올해는 UCAS (학부지원) 지원 데드라인이 다소 미뤄졌다고 하더라도 외국학생들의 경우에는 이와 상관없이 6월 여름까지 지원서를 받고 있습니다. (Oxford, Cambridge, Imperial College, UCL, LSE 및 예체능 전공 제외)

그래서 아직도 지원을 고려하시는 분들 계신데요,

괜찮습니다.

아직 대부분의 영국 명문대학교들이 외국학생들을 위한 지원서를 오픈하고 있고 UCAS를 통해 지원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다시금 영국의 학부 지원을 위한 자소서 즉, Personal Statement는 어떻게 작성해야 하는지 설명하는 시간을 가져 보려 합니다.

아직 지원을 마치지 못하신 분들은 잘 읽어주시고 또 저희에게 연락주시면 성심껏 도와드리겠습니다.

영국 학부 지원은 아래와 같은 지원 시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여름 June까지 지원서를 받고 있지요. 1월 데드라인이란 것은 몇몇 대학교들 그리고 영국내 학생들을 위한 데드라인을 말합니다.

20210325_182704

How to write a good Personal Statment!

실용적인 팁

→ 4000characters (not words, so includes spaces) or 47 lines of text, whichever comes first.

→ No formatting such as bold, underline or italics.

→ Avoid using Non-standard characters

자수제한은 4000 캐릭터입니다. Word 아니고요.

볼드체, 밑줄, 이탤릭체 등 안됩니다. *$\등과 같은 캐릭터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정도의 실용적인 팁은 알고 계시면 좋겠습니다.

표절검사 시스템

UCAS는 유사한 자소서들을 감지하는 시스템이 있습니다.

기존에 접수된 적 있던 Personal Statement들의 library를 통해,

다양한 웹사이트들에서 떠돌아 다니는 샘플 PS, 그리고 이미 발행된적 있는 서적이나 다양한 소스들을 통해서까지 표절추적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어떠한 방식의 표절도 용납될 수 없으며 여러분의 입시에 큰 악영향을 끼칠 수 있음을 반드시 명심하셔야 하겠습니다.

Points to remember

Research is the foundation of a strong personal statment

80% academic, 20% extracurricular

Focus on the evidence

Be honest

Use plain English

Have an ending

Draft, redraft, and proofread

There is no perfect statement

기억하셔야 할 사항으로

리서치는 좋은 자소서를 만드는 데에 있어서 기본입니다.

80%가 학구적인 내용이어야 하고 나머지 20%가 그 외 내용들로 채워지면 좋습니다.

필요시 증빙이 되는, 근거가 있는 내용들에 집중하시면 되고 정직한 글이어야 합니다.

다듬기를 반복하고 교정하세요.

세상에 완벽한 글이란 없습니다.

본인의 진심이 담기고 성의있게 여러번 다듬어진 글이면 됩니다.

What is ‘academic’? 아카데믹한 것은 어떤 것을 말하는가?

Classroom study가 기본이겠지요.

어떤 과목을 들었는지, 그 과목에서 뭘 배웠는지, 무엇이 나에게 동기를 부여했는지 등을 쓸 수 있습니다.

그러나 꼭 교실에서의 경험만 쓸 필요는 없습니다.

추가적으로 공부한 내용들 즉, 수업에서 선생님이 가르친 과목이나 숙제를 위해 한 일들을 넘어서는 내용도 쓰면 됩니다. 그것이 독학이어도 되고, 여러 친구들과 함께했던 과외활동이어도 됩니다.

Personal Statement에 들어갈 academic activities 의 근거가 될 소스들은  TED talk가 될 수도 있고, 온라인 과정, 기사, 책, 저널, 심지어 podcast가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까 난 학교 다닌 것 외에 별로 한 게 없어서 쓸 내용이 없어… 하고 상심할 일은 없을 것입니다.

Personal Statement : Suggestd structure

→What is your personal trigger or motivation?

→Reflect on experiences and achievements: evidence!

→Something about you

→Concluding paragraph- why you’d be right for the course

제안하고자 하는 좋은 PS 구조로는

초반에 이 전공에 왜 관심을 갖게 되었는지에 대해 밝힙니다.

그 다음 근거가 있는 관련 학업 경험들, 성취들에 대해 적습니다.

그리고 본인에 대해서도 적지요. 장점이 될만한 취미나 관심사 및 특기들을요.

마지막으로 왜 이 전공에 본인이 적합한 지원자인지 밝히며 마무리합니다.

PS를 구성할 내용들로는

학업적 성과들과 예상점수 (안다면), 선택한 학과에 대한 적합성, 태도나 열정을 반영하는 스킬이나 실력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또한 지원학과와 연관성이 있는 현재 또는 과거의 수상이력이 있으면 적습니다.

그리고 관련된 과외활동들 및 본인을 표현할 수 있는 사항들을 적습니다.

이 때 불필요한 반복은 없어야 합니다.

자, 여기까지 오늘은 영국 대학 입시에 매우 중요한 Personal Statment 작성법에 대해 다뤄보았습니다.

아직 지원중에 있는 분들 힘내시고요.

궁금하신 사항 세이에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 세이의 지원자 분들 모두 올해도 함께 준비했던 PS로 옥스포드 캠브리지를 비롯 영국 최고의 명문대학교들로부터 입학허가를 받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SAY 세이

https://www.ucas.com/undergraduate/applying-university/how-write-ucas-undergraduate-personal-stat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