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유학] 버벡 런던대학교 석사과정, MA Text and Performance (Camden People’s Theatre 와 협업)
안녕하세요,
세이입니다.
세이 파트너 대학 중 Birkbeck, University of London 이야기를 좀 해볼까 합니다.
버벡대학은 런던대 소속으로 연구중심대학입니다. 주로 석.박위주의 수준높은 연구를 하는 대학인데 요샌 학부생도 많이 받고 있지요. 위치는 런던 한 중앙, UCL 바로 옆에 있습니다.
이 대학의 강점은 여러모로 매우 많다고 할 수 있는데요,
→ 우선 저녁에 수업을 하는 대학이라 관련 경력이 있거나 프로페셔널들이 다니는 학교란 점입니다. 수업에서 교수님으로부터 배우는 점도 크겠지만 과 친구들로부터 배우는 바도 크다는 것이죠.
→ 또 런던 소재 이름 있는 대학들이 절반이상이 외국학생들로 채워진 반면 이 버벡대학은 현지 학생들 혹은 유럽학생들이 많은 편입니다. 이것이 장점이 될 수도 단점이 될 수도 있지만 유학을 통해서 현지 네트웍을 갖기를 보다 원하는 학생들은 최적의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 또 런던 소재 타 대학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학비가 저렴한 편입니다. 이는 여러분들도 대학들의 학비 섹션을 통해 직접 확인해 보실 수 있겠습니다.
→ 저녁에 수업하는 대학이고 랭킹에 잘 드러나지 않다보니(석박위주였어서 구조적으로 일반 랭킹사이트에 잘 나타나지 않습니다.) 좋은 대학이 아니라고 섣부른 판단을 할 수 있는데요, 만일 버벡의 내실이 탄탄하지 않은 대학이라면 UCL, RADA, Central St.Martins, Le Cordon Bleu와 같은 해당필드에서 최상의 교육기관들이 협업을 하려고 할까요?
버벡의 많은 전공들이 해당 필드에서 최고의 교육기관들과 협업하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오늘은 그 중 Performing Arts 분야의 한 학과를 소개해 보려고 합니다. 바로 MA Text and Performance 입니다.
버벡은 기존에 RADA와도 콜라보레이션을 했던 적이 있었고 Camden People’s Theatre (CPT)와도 수년동안 협업을 해왔습니다.
RADA는 국외적으로도 매우 유명세가 있지만 CPT는 영국내에서는 유명하나 모르는 분들도 많이 계실 듯 싶어요. 하지만 영국 드라마 유학에 관심있는 덕후?들은 아실 겁니다. ㅎ
1994년에 세워졌고 비전통적인 연극과 현시대의 이슈, 아젠다들을 고민하며 연극에 적용하는 것에 관심이 있는 씨어터라고 보셔도 될 것 같습니다. 이 학과에 입학하는 학생들은 버벡의 아카데믹한 교수법을 통해 이론과 실습을 다져나가지만 덧붙여서 CPT에서 최종공연을 올리고 시설을 이용하며 고용에 극대화될 수 있는 각종 스킬들을 습득하게 됩니다. 대단하죠?:)
과정에 대해
과정에서 있을 스튜디오와 워크샵에서 학생들은 새로운 연극과 퍼포먼스를 창조해 내기위해 Voice, Movement, Playwriting, Direction 그리고 Dramaturgy 테크닉들을 활용하며 공부합니다.
강의와 세미나에서 현대 연극과 공연을 이해하기 위해 역사적, 철학적, 이론적인 자료와 아이디어를 검토하고 현재의 관심사와 오래된 전통과 유산에 의해 형성되는 방식을 이해하게 됩니다.
MODULES
Collaborative Theatre Making
Introduction to Playwriting
Performing Texts
Theorising the Contemporary
MA TEXT AND PERFORMANCE DISSERTATION
Dissertation: Theatre and Performance Research
입학조건
학부 졸업 성적 2:2, 인문예술 분야, 관련 경력 고려, 인터뷰 있을 수 있음
IELTS 6.5 (각 섹션 6.0)
학비
Full-time international students: £16380 pa
이하 요점정리부분도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HIGHLIGHTS
이 석사과정은 버벡의 Birkbeck Centre for Contemporary Theatre에서 제공하는 학위과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는 훌륭한 아티스트들이 상시 방문하여 마스터클라스를 제공해주고, 워크샵이나 public talks을 통해 학생들과 만나고 있습니다. 최근에 방문한 아티스트들은 아래와 같다고 하는군요.
Recent visiting artists include: Dickie Beau, Bourgeois and Maurice, Stockard Channing, Karen Christopher, Tim Crouch, Anna Himali Howard, Myah Jeffers, Ed Kemp, Mel Kenyon, Namsi Khan, Rachel Mars, Simon Nelson, Gbolahan Obisesan, Anthony Simpson-Pike, Andrew Upton, David Eldridge and Brian Logan.
학생들은 학업과 동시에 비공식적이고 마크와는 상관없는 다양한 창의력 증대 기회를 제공받을 수 있어요. Graduate Research in Theatre 는 Birkbeck’s Centre for Contemporary Theatre의 석사생들 독서그룹이죠. 또한 학생들은 스쿨오브 아트에서 운영하는 여름 페스티벌 아트 위크에서 쇼를 펼칠 기회도 있습니다.
이상으로 오늘 버벡대학의 석사과정, MA Text and Performance 에 대해 얘기해 봤습니다.
아직 지원이 열려 있으니 ‘이론과 실습이 조화롭게 구성된 연극학, 드라마분야 전공’을 찾고 계시는 분들께서는 이 버벡대학교의 석사과정을 유심히 봐주시기 부탁드리고 한번 용기를 내보시기 권해드립니다:)
버벡대학교 지원에 대해 궁금하신 사항은 언제든지 세이에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최근 버벡대학 졸업후 취업까지 성공적으로 마친 분과의 대화를 담은 포스팅을 보여드리면서 마치겠습니다.
https://blog.naver.com/sassistsyou/222631276034
SAY
영국유학을 생각하는 모든 분들께
세이가 도움이 되어드린다면 좋겠습니다.
세이 인터내셔널
Web. www.sayinternational.co.kr
Web. https://blog.naver.com/sassistsyou
E. info@sayinternational.co.kr
T. 02 6339 8243
주소_서울시 종로구 종로5길 7 Tower 8 16층
오시는길_1호선 종각역 1번출구 / 5호선 광화문역 4번출구
SAY International
Address_16th Fl, Tower 8, 7 Jongro 5-gil, Jongro-gu, Seoul, South Korea (03157)
Office Location_Jongkak Station Exit No.1 or Gwanghwa-mun Station Exit No.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