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신학 / 세인트 앤드류스 대학 신학부(University of St. Andrews , Faculty of Divinity ) 소개
안녕하세요. SAY 입니다.
오늘은 스코틀랜드의 명문, 세인트 앤드류스 대학 (University of St. Andrews)의 신학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세인트 앤드류스 대학
먼저, 간략하게 세인트 앤드류스 대학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410년에 세워진(1413년 인가 받음) 세인트 앤드류스 대학은 오랜 역사와 전통을 자랑함과 동시에 영국내 최고 명문 대학으로 손꼽힙니다. 흔히 스코틀랜드 4대 명문(에딘버러, 아버딘, 글라스고) 중에서도 스코틀랜드 제1대학이라고 불릴 만큼 명성이 자자한 데요. 아래 링크된 The Guardian 랭킹을 보시면 2017년도 영국 내 3위에 랭크가 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그 만큼 영국 내에서는 아주 훌륭한 대학이란 뜻이겠죠?
아쉽게도 국제적으로 영국 내에서만큼 명성이 높지는 않은데요. 하지만 영국의 윌리엄 왕자와 케이트 미들턴이라는 세기의 커플을 배출하고 난 후 국제적으로 인지도 많이 향상 되었다고 하네요. 아래 링크된, 2016년 QS Ranking 에서는77위로 영국내 타 대학들에 비해 다소 낮은 감이 있지만, 영국내에서는 여전히 ‘탑 클라스’의 저력을 자랑합니다.
그렇다면 세인트 앤드류스 대학은 어떻게 구성이 되어 있을까요? 세인트 앤드류스는 총 4개의 학부(Faculty)구성되어 있습니다
1) Art, 2) Divinity, 3) Medicine, 4) Science
Faculty of Art(인문학부) 에는 역사, 고전, 경제, 영문 국제관계, 경영, 언어, 인류, 영상, 철학 등 다양한 학과가 포함되어 있고, Faculty of Science(이공계) 역시 생물, 물리, 컴퓨터, 수학과 등 다양한 이공계열 학과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세인트 앤드류스 신학부
그런데, Faculty of Divinity에서는 오직 신학(Theology)만을 가르치고 있으니 신학부가 세인트 앤드류스에서 얼마나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느냐는 이 부분에서 충분히 증명이 된 셈이죠.
자, 그럼, 세인트 앤드류스의 자랑, 신학부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알아보기에 앞서 아래 링크된 세인트 앤드류스의 신학부를 소개하는 영상을 함께 보시죠.
옥스퍼드, 케임브리지와 함께 세인트 앤드류스 대학 역시 신학부를 기반으로 학교가 설립이 되어 운영되기 시작되었습니다. 물론 논리와 철학, 법을 함께 가르치기 시작했지만, 유럽 유수의 대학이 그렇듯 신학을 위한 방법론으로 논리와 철학, 법 등을 배웠던 것을 비춰보면, 세인트 앤드류스의 신학부 역시 그 높은 수준을 충분히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샌앤드류스 신학부의 수준은 여러 랭킹에서도 여실히 증명됩니다. 대표적으로 2017년 신학 부분에서 1위를 차지한 더가이언 랭킹을 확인하겠습니다.
1579년부터 세인트 메리 칼리지(St. Mary College, School of Divinity)에서 신학과를 운영하고 있고 세인트 메리는 신학만을 위한 칼리지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그만큼 세인트 앤드류스가 신학대학에 투자를 많이 하고 있다는 반증이 되기도 하죠.
그 동안 한국인으로 세인트 앤드류스에서 공부한 분들이 꽤 있었으나 크게 주목을 받진 못했습니다. 그런데 요즘 들어 한국인들에게도 세인트 앤드류스가 급부상을 하고 있으니, 그 이유는 다름 아닌 니콜라스 톨 라이트(N. T. Wright, 이하 톰 라이트) 때문이라고 할 수 있죠. (물론, 다른 훌륭한 분들도 많이 계시지만 대중적으로 알려진 것을 기준으로). 한국에서 신학을 공부하는 학생 혹은 사역자라면 한 번쯤은 들어봤을 법한 이름, 바울 신학의 새 관점으로 세계적인 명성을 소유한 톰 라이트는 옥스포드에서 학생들을 가르쳤고 더람(Durham) 대주교를 거쳐 세인트 앤드류스 신약학 교수로 부임하게 되었습니다.
그의 신학적 관점이 한국에서는 논란이 되고 있기는 하지만, 배울 점도 많고 유대문화와 신약시대와의 관계에 대한 신선한 관점(?)도 있기 때문에 아무래도 많은 이들이 주목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은 세인트 앤드류스 신학부를 소개하고 있으니 신학적 논쟁은 차치하도록 하겠습니다.
세인트 앤드류스 신학부는 오랜 역사와 명성에 걸 맞게 신학적, 학문적으로도 다양한 시도를 선보이는 학교 중 하나입니다. 성서학, 조직신학, 철학신학 등에도 걸출한 신학자들이 교수로 포진하고 있어 학문적인 성취도 및 연구 실적도 매우 높은 편에 속합니다.
뿐만 아니라, Centre for the Study of Religion and Politics (CSRP), Institute for Theology, Imagination and the Art (ITIA), 그리고 Institute for Bible, Theology and Hermeneutics (IBTH) 와 같이 정치와 신학의 관계, 예술과 문화 등과 신학을 접목시켜 연구를 하는 등, 신학적 전통과 정통성을 이어감과 동시에 현시대적 시류를 읽고 대안을 제시하기 위한 학문적 접근도 게을리 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렇듯, 세인트 앤드류스 신학부는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향한 신학적 학문성을 지향하는 지성의 전당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 그렇다면, 세인트 앤드류스의 신학부는 어떤 과정들로 구성되어 있을까요?
일반적으로 학부과정(BA)을 포함해 석사(MLitt, MPhil) 박사(PhD) 과정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다만, 영국의 다른 학교들과 달리 MA 과정을 MLitt(Master of Letter)라고 표현하는데요, 라티어인 ‘Magister Litterarum’의 약자를 사용해 ‘MLitt’로 표기 합니다.
MLitt은 수업 석사(Taught Programme) 과정으로 총 5가지의 과목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1) Analytic and Exegetical Theology
2) Bible and the Contemporary World
3) Biblical Languages and Literature
4) Systematic and Historical Theology
5) Theology, Imagination and the Arts (ITIA)
위의 다섯 과목들의 과목명을 살펴보면 신학부에서 무게를 두고 있는 과목이 무엇인지 쉽게 알 수 있는데요. 총 다섯 과목 중 세 과목을 성서 해석과 성서 언어 등에 비중을 두 있는 것을 보면, 성서학을 위해 세인트 앤트류스를 선택하는 것은 ‘굿 초이스’가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MLitt 과정을 우수한 성적으로 마무리를 하게 되면 MPhill 과정으로 전환도 가능합니다. 물론 이후에 박사과정으로 전환도 도전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양질의 연구 실적과 심도 있는 주제를 다뤄야만 하고, 각 과제별 시험 뿐만 아니라 업그레이드 심사까지도 매우 까다로워 설렁설렁 공부하면 과락을 면치 못할 수 있으니 각오를 단단히 해야 할 듯 합니다.
킹 제임스 도서관
세인트 앤드류스의 큰 자랑거리는 킹 제임스 도서관 (King James Library)입니다. 스코틀랜드의 왕이자 엘리자베스가 죽은 후 잉글랜드의 왕이 된 영국의 첫 번째 통합 왕, 제임스 6세에 의해 세워진 도서관이 바로 세인트 앤드류스에 있습니다. 최초의 신구약 영어성서인 킹제임스버전(King James Version) 성서의 주인공이기도 한 그는, 1612년에 도서관을 건립 시작하여 1643년에 완공, 스코틀랜드 신학의 기초를 세웠습니다. 중세 때부터 전해 내려온 고서들을 보관하고 있는 킹 제임스 도서관은 세인트 메리 칼리지와 함께 세인트 앤드류스 신학부의 또 하나의 자부심이기도 합니다.
입학 관련
입학과 관련해서, 필수적으로는 자기소개서와 이력서, 학업계획서 등이 기본적으로 필요하고, 신학부는 IELTS 에서 읽기, 쓰기, 듣기, 말하기 총점7.0 으로 입학 지원이 가능합니다.
아주 친절하게도 세인트 앤드류스는 각 나라별 입학 지원 및 Entry Requirement 를 구분하여 홈페이지에 안내하고 있으니, 아래 홈페이지를 방문하셔서 지원 자격 여부를 확인한다면 보다 확실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영국의 종교개혁을 이끌었고, 장로교의 기반을 다진 존 녹스(John Knox)를 비롯한 수 많은 종교개혁가들과 걸출한 신학자들 배출 한 세인트 앤드류스 신학부. 새로운 신학의 장을 열 수 있는 학문의 전당입니다. 지금 지원하세요!
사진출처
University of St. Andrews
The guardian
이상입니다.
세인트 앤드류스 뿐만 아니라 영국 신학 학위과정에 대한 전반적인 문의도 언제든 SAY에 주시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세이 인터내셔널(SAY International)
종각역 2번출구 한국스탠다드차타드은행빌딩 20층
Homepage: www.sayinternational.co.kr
www.ukuniversity.co.kr
Email: info@sayinternational.co.kr
Tel. 02)6339.82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