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지원시 필수 서류 – Personal Statement 작성법!

안녕하세요, SAY입니다.

유학 준비를 하다보면 이것저것 준비할 서류들이 참 많죠. 그 중 PS(Personal Statements)는 학위과정, 전공을 불문하고 누구나 준비하게되는 서류입니다. 우리나라로 말하면 학업계획서 + 자기소개서일텐데요,

오늘은 이 PS를 작성하는 가이드라인을 정리해 보고자 합니다. 일반적인 가이드라인을 말씀드리는 것일 뿐, 학위과정과 전공마다 담겨야 하는 내용과 방향이 상이하니

이 점 유념하시어 참고만 하시고 상세한 부분은 SAY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이번 포스팅은 UCAS에서 제공하는 학사지원 PS와 관련된 정보가 많이 담겨있어 석박사 지원자 분들은 별도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writing-your-personal-statement

 

*Personal Statement, 왜 필요하죠?

PS를 통해 대학이 ‘공통적’으로 얻고자 하는 핵심정보는 무엇일까요?

-왜 지원하는가?

왜 대학지원을 하는지, 왜 이 전공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지, 코스를 마친 후 계획은 무엇인지를 담아야 합니다.

-왜 당신이 적합한 지원자인가?

본인이 쌓은 스킬, 지식, 성과, 경험이 이 과정을 이수하는데 도움이 될 것임을 암시하는 역할로서 PS를 사고하시기 바랍니다. 대학은 막연히 뛰어난 사람이 아닌, 과정에 적합한 사람을 뽑고자 하니까요. (교육, 경력, 취미, 사회적 액티비티들이 여기 포함됩니다.)

-어떤 경험과 지식들이 지원하고자 하는 과정과 관련이 있는가?

“The strongest applicants are those who can link their extra-curricular activities to their proposed course of study.”- Assistant Registrar for Undergraduate Admissions, University of Warwick

코스 목록을 보고 지원하고자 하는 과정이 어떤 자격을 요구하고 어떤 수준의 지적 이해를 필요로 하는지를 체크해두세요. 그러면 당신의 어떤 경력과 자격을 어필해야 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시기별 PS작성 가이드

PS작성에 있어 각 시기별로 집중해야 하는 바가 다른데요, UCAS에서 제안하는 타임테이블을 바탕으로 확인해보겠습니다.

ukas-ps%ed%83%80%ec%9e%84%eb%9d%bc%ec%9d%b8

(3달 전)

1. 지원 과정 선택

2. 입학조건에 대해 자세히 살피기

3. 행사 참여 (가능하다면, 대학의 OPEN DAY나 컨벤션, 페어 등에 참가하여 대학 담당자들의 말을 직접 듣고 상담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4. PS에 담아야 하는 바들에 대한 리스트 작성

(1달 전)

5. 초안작성 및 무한 검토

(3주 전)

6. 부모님, 선생님 등 조언자들에게 보여주고 함께 체크하기

(2주 전)

7. 수정작업 – 문법, 스펠링 체크하고 4천 단어 혹은 47줄 내외로 쓰이도록 수정하기.

8. 재검토 – 다시 부모님, 선생님 등 조언자들에게 보여주고 최종 점검받기

(데드라인 및 제출 후)

9. 데드라인을 절대 넘기지 않도록 제출 – 영국시간에 맞춰 데드라인을 사고하셔야 불의의 사고가 없습니다!

10. 제출 후 숙지 – 면접에서 제출한 PS가 소스가 될 수 있으니 제출 후 잊지 말고 숙지합니다.

 

*How to write it

ps%eb%a7%88%ec%9d%b8%eb%93%9c%eb%a7%b5

그렇다면 PS는 어떻게 작성해야 하는 걸까요. 일단 확실한 것은, 어떻게 써야 하는지 정답도, 확실한 공식도 없습니다. 단지 시간을 들이는 만큼 좋은 결과물이 나오겠습니다. 첫번째 초안이 맞아 보이지 않아도 걱정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최고의 작가들도 원고수정을 수 차례 하지 않나요.

그래서 가장 확실한 것은 오랜 시간을 들여 많은 이들과 나누며 여러 번 수정하는 것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다만, 작성시 ‘유념’해야 하는 핵심 측면들을 말씀드립니다.

- Structure
지원하고자 하는 과정에서 가장 가치를 두는 스킬과 자격을 자세히 정리한 뒤,  당신의 정보를 정돈, 순서를 정하도록 합니다.

- Style

스타일에 있어서, 대학관계자들에 따르면, ‘간결, 분명’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수 많은 PS를 읽어야 하는 입학처로서는 하고싶은 말이 분명하고 간결한 PS가 눈에 들어올 수밖에 없겠습니다. 그런 PS를 위해 다음의 것들을 유념해보시면 좋겠습니다.

영어로 써보고, 이탤릭체와 볼드체, 밑줄긋기를 피합니다.

열성적이고 간결한 어체, 자기 목소리를 내되, 너무 복잡하면 안됩니다. 자연스러울 것!

유머, 인용, 일반적이지 않은 글을 자제합니다. 물론 개인적으로 다가서고 싶고 돋보이고 싶겠으나, 어드미션 팀이 같은 유머를 가지지 않을 수 있음도 명심합니다. 잘 먹히지 않습니다.

문법, 스펠링, 구조 등을 마음에 들 때까지 수정합니다.
교정하고 크게 읽어보는 것도 도움이 되겠습니다.

- Format

UG 지원을 위한 UCAS 지원서에는 자수가 정해져 있습니다. 4,000 characters or 47 lines of text (including spaces and blank lines). 참고로, PG 석사 박사 지원에는 정해진 제한이 없습니다. 간혹 1장을 선호합니다. 분량을 미리 체크하도록 합시다.

 

*제안하는 몇 가지 팁

이 외에, 몇 가지 작성 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ed%95%99%ec%a0%9c

 

-지원 대학 파고들기!

당연한 말이지만, 서두르지 말고 지원하고자 하는 대학교 사이트들을 유심히 살펴보면서 학습하라.

이 과정에서 내가 얻을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내가 배우고자 하는 걸 정확히 가르치는지,내가 습득할 수 있는 난이도를 가지고 있는지 등등을 꼼꼼히 살핀다.

-Keep your options open

학부 지원 시, 어떤 특정한 대학만 선호하는 내색을 하는 건 어리석다. 설사 선호대학이 있다고 하더라도 말이다. 석사, 박사는 그런 인상이 나쁘진 않다.

-No one likes a copycat!

카피하면 절대 안된다. UCAS (학부 지원 시스템) 는 Similarity Detection Service을 가지고 있다.

-Don’t be like the rest of them

자기만의 내용을 담아라. 부모님얘기, 주변 얘기가 많은 statement는 매력적이지 않다.

-Be a pro

Personal statement를 직업을 구할 때 쓰는 지원서와 같이 진지하게 대하라.

이는 자신의 쓰기 기술을 보여주는 기회이기도 하고, 자신이 왜 공부하는지에 대한 열정을 보여주는 도구, 얼마나 분명하게 그리고 프로답게 소통할 수 있는 사람인지 보여주는 창이 된다.

-Don’t keep the admissions team guessing

뭐든 주장하는 바에는 증거, 확신이 있어야 한다. 심사관을 추측하게만 두지 마라.

-Don’t do a Houdini!

학교를 떠난 갭이 보여지는 경우 반드시 뭘 했는지 밝혀 둔다.

-It’s not just about what you have done

뭘 했는지만 나열하지 말고, 뭘 얻었는지 적어라.

-Dotting the Is and crossing the Ts

어떤 에러도 없게 해라. 문법, 대소문자, 점 등등

*학교 담당자들이 말하는 PS작성에 대한 5가지 의문에 대한 답변

PS작성에 대해 가장 많이 묻는 다음의 5가지 질문에 대해 UCAS에서는 학교관계자들의 답변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언제시작해야 하는가

*대학은 무엇을 바라는가

*PS는 어떻게 짜야 하는가

*작성 후 무엇을 해야하는가

*다른 조언은 없는가

위 사항들에 대한 자세한 답변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UCAS 제공- 학교 관계자들의 답변(링크 클릭)

 

*UCAS에서 제공하는 PS Worksheet(연습용 샘플)

혹시 PS 작성을 연습해보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연습용 샘플 파일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PS Worksheet PDF(클릭)

 

<포스팅 참고자료>

UCAS PS 작성 가이드라인(링크 클릭)

 

이상입니다.

PS작성에 막막하셨던 분들에게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SAY는 PS를 포함한 입학 지원 서류 작성도 지원자분과 함께 고민,작업하고있으니 관련 사항 역시 문의해주시면 되겠습니다.

PS외에도 준비해야 할 서류들이 많지요.
다음의 SAY 포스팅들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SAY BLOG에서 보는 CV작성요령>

<SAY BLOG에서 보는 학사 UCAS 원서작성 요령>

.

영국유학을 생각하는 모든 분들께,
세이가 도움이 되어드린다면 좋겠습니다.

세이 인터내셔널(SAY International)

종각역 2번출구 한국스탠다드차타드은행빌딩 20층

Homepage: www.sayinternational.co.kr
www.ukuniversity.co.kr

Email: info@sayinternational.co.kr
Tel. 02)6339.82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