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ndshake-3382503_640

영국 디지털 미디어 석사_ 골드스미스대학 디지털 미디어 석사 안내 Goldsmiths MA Digital Media: Technology & Cultural Form

[영국 디지털 미디어 석사]

안녕하세요! SAY입니다. :)

2019년, 기해년을 맞아 드리는 첫 포스팅이네요. 다들 새해 결심과 소원, 비셨나요?

영국은 미디어/커뮤니케이션/저널리즘 유학이 무척 유명한 국가이지요.

기존에 인기있던 저널리즘 전공도 좋지만, 최근 트렌드를 반영해 디지털 미디어/뉴미디어 쪽의 학위과정을 찾아 소개해드렸어요.

오늘은 런던 대학교 – 골드스미스에 개설된 디지털 미디어 석사과정을 안내해드리려고 합니다.

골드스미스는 미디어 전공이 무척 많은 학교 중 하나이고요. 미디어 공부를 하기에 장점이 많은 곳입니다.

우선 런던이라는 지리적 이점이 크지요. 미디어 산업은 트렌드에 민감하고 사회변화에 시시각각 반응하기 때문에 영국의 수도인 런던에 학교가 자리잡고 있다는 것은 학생들에게 많은 기회를 줍니다.

주요 언론사의 본사가 위치해 있기도 하고, 다양한 문화자산에 접근성이 높기 때문이지요.

골드스미스의 미디어 랭킹을 살펴볼까요? 올 해 골드스미스는 Media 분야-가디언지에서 16위를 했습니다.

QS 2018에서는 미디어 부문 top10을 기록했다고 하고요. REF라는 영국의 연구학술 국가평가에서는 영국 내 최고로 평가받았다고 합니다.

6위에는 뉴미디어 석사과정을 소개해드린 리즈대학도 보이네요.

카디프, 리즈, 골드스미스, LSE 등은 저널리즘/미디어 등으로 꽤 이름을 알리는 대학입니다. :)

물론 대학원 과정, 특히 석-박으로 진입할수록 자신의 세부전공과 관련된 교수님/연구소 등이 중요해지긴 하지만

미디어 전공의 특수성을 고려할 때, 대학의 브랜드가치/네임밸류나 환경, 타 전공과의 연계도 고려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골드스미스의 경우 정말 많은 미디어 세부전공이 있는데요.

디지털 미디어를 소개해드리기 앞서, 골드스미스의 미디어 공부 인프라를 볼 겸 골드스미스의 다양한 미디어 전공을 보여드리겠습니다. = )

아래 리스트는 골드스미스에서 제공하는 학/석/박 연구 및 수업 학위과정입니다.

학사만해도 여섯개의 저널리즘 미디어 전공이 있고, 석사는 더 다양한 것을 볼 수 있지요.

1년남짓의 짧은 기간동안 관심있는 세부주제와 연계되어 미디어 공부를 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생각하는 대중매체 뿐 아니라 영화전공도 포함되어있어요.

학과 홈페이지에서는 산하 연구소, 소식, 학생들의 작품, 교수진, 행사, 학생들의 후기 등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으니 꼭 체크해보시고요.

https://www.gold.ac.uk/media-communications/

 

골드스미스의 미디어 인프라를 간단히 살펴보았으니, 디지털 미디어 전공에 대해 알아볼까요?


1. 코스 소개; intro

모두가 크리에이터로 거듭날 수 있는 시대이다보니, 미디어 교육기관에서는 이론뿐 아니라 기술을 갖추는 것도 무척 강조하는 것 같습니다. 골드스미스의 디지털 미디어 과정도 현대 미디어 및 기술에 ‘실무’ 및 ‘이론’적 접근이 가능한 커리큘럼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디지털 미디어, 소셜 미디어, 컴퓨터공학과 기타 기술의 기초적인 기술을 가르칩니다. 디지털 미디어의 다양한 형태변화, 문화 및 사회와의 상호작용, 창조적인 이 업계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이해하는 것은 무척 중요합니다. 골드스미스의 MA Digital Media 학과는 일찍부터 이 산업을 이해하고 커리어를 계발해왔던 실무 경험이 있는 전문가와 연구자들이 학생들을 가르칩니다.

디지털 미디어 석사과정은 두 가지 pathway, 즉 코스 방향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학점이수와 연관있는 코스이고, 학생들이 선택할 수 있기 때문에 아래 pathway가 곧 선택과목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각 코스의 학습 목표는 다음과 같은데요.

Pathway1.

이론

디지털 미디어와 기술 발전을 넓은 시야에서 이해하는 것

Pathway2.

이론 및 실무

미디어/문화/사회의 다양한 활용 및 변용을 탐구하고,디지털 커뮤니케이션의 현재를 학습한다. 학생들은 아래 분야 중 하나이상을 골라 앱/스크린 워크와 같은 프로젝트를 완수하게 된다.

-Animation

-Photography

-Video and other forms of moving image

-Software and web design

-Hybrid forms of image making

학생들의 진로에 따라 pathway를 나눈 것이 인상깊습니다. 디지털 미디어를 사회적으로 해석하는 이론연구(pathway1)와 직업을

갖기위한 스킬 계발(pathway2)로 코스를 나누어 이수하도록 제안하고 있지요.

패스웨이에 따른 자세한 수업내용은 아래에서 안내해드릴게요.

 

2. 수업안내; modules

 

이 프로그램은 2개의 필수과목(총 60credits)과 pathway 1 또는 2 (60credits), 그리고 논문 혹은 프로젝트(60credits)를 완성하여 총 180학점을 이수하게 됩니다. 에세이, 보고서, 제작프로젝트 등을 통해 평가받습니다. 선택과목(pathway)과 졸업보고서 형식에 대해 학생들은 선택권을 갖습니다.

필수과목 Digital Media: Critical Perspectives(30학점)

Technology and Cultural Form: Debates, Models, Dialogues(30학점)

첫 번째 필수과목은 Digital Media: Critical Perspectives는 가을학기에 듣는 작은 워크숍 형태의 수업입니다. 두번째 필수과목을 듣기 위한 기초과정이고, 디지털 미디어를 이해하기 위한 기초 그림을 그리는 작업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2시간짜리 워크숍이 10번 진행되는 수업이며, 1:1 튜토리얼로 수업에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두 번째 필수과목은 첫 번째 과목에서 제기된 기술/권력/정치등의 주제에 대한 질문을 제기하고 심화해나가는 과정입니다. 수업 앞부분에서는 디지털 미디어 분야의 핵심 개념과 현상들에 대해 토론합니다. 뒷부분에서는 실무진들과 연구자들 간에 대화 및 상호작용을 통해 답이나 해결책을 도출해내는 것 이상으로 새롭고, 지적인 이야기들을 만들어낸다고 합니다. 봄 학기에 2시간씩 10번 진행되며, 매주 1:1 튜토리얼을 이어갑니다.

필수과목 syllabus

선택과목의 경우 봄/가을학기를 선택하여 수강하면 되고, 선택과목 리스트는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pathway1 을 선택할경우, 2개에서 4개의 선택과목을 들어야 합니다. 수업석사라는 학위에 충실한 것인데요. 디지털 미디어의 이론적, 개념적 접근을 확실히 할 수 있는 코스입니다.

pathway2의 경우 2학기에 걸친 실무 수업과 1개 혹은 2개의 선택과목을 학점에 맞게 듣게 됩니다. 이 패스웨이는 약간의 실무경험이 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다고 하는데요. 학생의 경험과 배경에 맞게 교수님들이 수준을 맞추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논문은 12,000단어로 완성하거나 혹은 실무/이론적 image making 프로젝트가 요구됩니다. 프로젝트로 졸업보고서를 대체하려는 학생은 최소 3-4,000단어정도의 프로젝트 분석 에세이를 제출해야 한다고 합니다. 해당 프로젝트나 논문의 주제는 담당 선생님과 상의하여 결정할 수 있습니다.

3. 진로

이 코스는 학생들로 하여금 역사, 사회학, 인류학, 철학에서의 주요 논쟁을 참고하여 디지털 미디어와 기술 발전을 분석하고 이해하도록 합니다. pathway 선택에 따라 학생들은 유형의 결과물(논문, 혹은 프로젝트)을 제작합니다. 모든 학생들은 커뮤니케이션 이론뿐 아니라 사회와 미디어를 해석하는 능력을 기르고, 관련 업계에서 필요한 스킬과 능력을 계발하게 됩니다. 학생들은 복잡하고 예측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의사결정 능력을 배양하고, 개인적인 책임감과 리더십을 연습합니다. 자기주도학습능력과 전문기술을 기를 수 있는 태도를 기릅니다.

학위가 끝난 후 학생들은 다음과 같은 능력을 가지게 됩니다.

·Map and critically evaluate key debates in the field of new media

·Analyse and contextualise current and future developments in digital media and technology

·Evaluate and articulate key historical, sociological, anthropological and philosophical approaches to the study of digital media and technology

·Demonstrate in-depth knowledge of at least four differing areas of inquiry

·Demonstrate an advanced level of conceptual knowledge and (where relevant) practical skill appropriate for a sustained piece of work in the field

·Prepare and deliver clearly argued and informed work

·Locate, retrieve and present relevant information for a specific project

·Manage a complex array of competing demands and work effectively to a deadline

·Work resourcefully and independently

·Think critically and/or work practically within a given context

위의 키워드들을 통해 입사지원서, CV나 자기소개서에 자신의 능력을 설명하는 문장을 완성할 수 있겠지요. :)

졸업자들이 진출한 분야는 아래와 같습니다. 언론사/연구/범언론계-프로덕션 등 으로 나뉘어 볼 수 있겠네요.

·media and creative industries; advertising, marketing and PR (graduates of the MA Digital Media have found work with Virgin Media, Google, the BBC and other leading organisations worldwide)

·research and academia (graduates from this programme have gone on to study for PhD degrees in higher education institutions around the world and also here with us)

·media production and new media art (graduates have exhibited, published and produced work in photography, journalism, TV, documentary, film and multimedia)

4. 입학 entry requirements

 

영어성적

IELTS 평균 6.5 (writing 6.5 타 영역 최소 6.0)

학부성적

연관 전공에서 upper 2nd class – GPA 최소 3.0/4.5

기타 요구

-학업추천서

-A4 2p 이내의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안에 어떤 pathway를 선택할 것인지 명시해야 하며, pathway2진학희망자의 경우 포트폴리오 제출

*deadline은 없으나 정원이 차면 마감됨.

 

골드스미스는 웹사이트에 정보가 무척 직관적으로 잘 안내되어있습니다. 전통적인 느낌을 중시여기는 다른 영국의 대학들과 달리 무척 트렌디하고 감각적인 느낌입니다. 학풍을 반영한 것이겠지요.

관심있으신 분들은 꼼꼼히 살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골드스미스 디지털 미디어 수속 문의는 SAY에 주세요. :)

새 해에는 더욱 질 좋은 정보와 포스팅으로 찾아뵙겠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요! Happy New Year!